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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3영역(교육방법) (알기쉬운 탁영진 교육학, 테마기출문제집 참조함)-모하최희!
ronyhoya
2007. 2. 8. 18:34
*교재:알기쉬운 탁영진 교육학 기초1단계: 제3영역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예습자료
*필독 도서:<탁영진 교육학 테마 기출문제집>(EBS출연 강사)
<<<<<<<< 교육방법및 교육방법 >>>>>>>>>>>>>>
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상호 보완적 관계
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궁극 지향점: 학습의 효율화
3.학습이 이루어 지는 체제적 접근 과정: 환경----경험----학습
4.학습 방정식: L = A-(B+ C+ D)-김호권
5.교수자의 교수, 학습자의 학습, 매개체로서의 교육과정의 관계: 간주관적 일때 가장 바람직 함
6.교육활동의 전반적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의 4대 요소: 목- 내- 과- 평
7..교육방법의 변천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볼 때소크라테스와 에라스무스, 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듀이의 공통점은? 계발식 교학
8.교육은 집단을 통해서 배우고 집단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데 있다고 본 자는 마카렌코이다. 그의 다예교육이란? 다면적 교육
9.교육방법의 패러다임 변화: ( 교육 중심 패러다임에서 학습 중심 패러다임으로...)
**객관주의 vs 구성주의
10.교육, 교수, 수업, 조건화, 훈련, 교화 특징 비교
* 교육과 훈련
*교수와 수업
*수업와 교화
*
*조건화와 훈련
11.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학습자의 인지적 출발점 행동: 50%
*학습자의 정의적 출발점 행동: 25%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65%
*교사 환경 변인: 25%
*기타 환경 변인:10%
*환경 변인:35%
*학생의 교사에 대한 태도
*교사의 학생에 대한 태도
*교사의 메시지(해결적,무시적,간접적)
*교사의 질문 기법
*교사 교육 방법
*학습동기 유발의 기법(켈러의 ARCS 주의집중,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목표가치 인식,성공경험,호기심과 흥미.......)
12.부르너가 말한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특징
**교수이론은 단순히 학습과정을 기술 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가장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교수이론의 4대 성격:
1)일반적 성격(게이지,부르너):교수이론은 모든 교사, 모든 학생, 모든 과제,모든 장면에 적용 될 수 있어야 한다.
2)처방적 성격:의사의 의사결정에 의한 처치처럼 교수이론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 하는 것이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이 절차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한다.
3)규범적 성격: 학습자기 어느정도 까지 학습해야 하며, 어떤 조건하에서 학습해야 하는지를 제시해야 한다. 이는 매우 높은 일반성을 지닌 준거를 설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조건을 기술한다.
4)방법적 성격: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 외적 조건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작해 가는 구체적 방법과 전략을 제시 해야 한다.
***수업이론 이전에는 기술적이고 간접적인 성격을 가진 학습이론과 발달이론이 수업이론을 대신 하였다. 이 두가지 이론이 자연과학에서 물리학과 생리학이 맡고 있는 역할에 견줄 수 있다면, 수업이론은 이들에 대한 공학과 의학의 역할 관계로 비유 될 수 있다.
***부르너는 학습이론과 발달이론이 기술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처방적인 성격의 수업이론이 필요 하다고 주장하였으나 스키너는 부르너의 주장에 반대 하고 학습이론만 있으면 된다고 믿었다.
게이지는 일반이론의 필요성도 인정했지만 특정 교과별 이론도 필요 하다고 보았다. 김순택은 이 두기지 이론에 통합적인 새모형 이론도 필요 하다고 보았다.
***호스포드가 말한 수업이론이 갖추어야 할 5가지 준거:
(1.정의. 2.영역과 범위 3.경험적 증거 4.증거자료를 바탕으로 한 일반화의 가능성 5.포괄성)
***호스포드가 말한 수업이론의 세 가지 기능:연구와 개발, 교육과정 개발, 적절성의 제시
13. 사회적 관계이론및 전략:
1)민주적 관계 이론(드라이커스):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수용, 자율성 신장 강조
2)상호 교류분석 이론(정신 의학자 에릭 번):자극에 대한 허기(STIMULUS HUNGER: 언어적, 신체적 자극을 받고자 하는 욕구), 시간 구조화에 대한 허기, 어떤 위치를 차지하려는 위치 소유에 대한 허기등에 대한 쓰다듬기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 감정의 질과 교육의 질이 달라 진다. 자기 긍정과 타인 긍정이 가장 바람직한 생활 자세이다.
3)인본주의적 관계 이론(기노트): 놀이요법(Axline)과 집단개입기법(Slavson)에 기초하여 래담자에 대한 인간적 대우를 통한 의사소통 기법(인본주의 전략)을 강조. 학습자가 정서 장애가 되는 이유는 교수자의 인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문제의 교수자는 정신치료의 대상이 아니라 "배워야할 입장에 있는 사람"이라고 본다.
4)유능한 관계 이론(고든의 부모효율성 이론:PET):대화기법 발달및 관계 갈등 해소에 초점을 두고, 적극적 경청, 나 전달법, 무승부법
5)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딩크마이어와 멕케이):넉넉함이 있는 사랑을 기초로한 인간 가치구현을 위해서 5가지 기본 교육방법 제시
<<1.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 기술: 효과적으로 듣기 빕법- 반영적 경청(래담자의 기분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경청), 적극적 경청(래담자와 눈을 맞추도록 신체적으로 위치를 조정해 가며 경청), 감정이입(래담자의 감정과 의미 이해), 감정이입적 반응(가장 친한 친구 대하듯 새방적 반응), 침묵으로 듣기,대화의 열쇠 사용, 깊이 있는 대화/ 효과적으로 말하기 기법 -나 메시지 전달, 동등한 수준의 대화, 부모 메시지(부모 자신의 느낌을 정직하게 표현), 잘못된 자녀 행동 묘사, 그 행동으로 기인된 부모 자신의 감정 묘사
*잘 들어 주고, 잘 말을 해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가치관이나 욕구 갈등이 있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문제해결의 대화를 하면 좋다. ( 자녀의 욕구 확인- 부모의 욕구 확인 -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해결방안 탐색- 최선의 방안 선택 - 구체적 실행(우선, 기간 정해 놓고 강화 주면서 시도)- 실행 결과 평가및 피드백(승승 관계로 진행되어 행복감을 느낀다.)
2.환경을 계획하는 기술(가족 구성원이 함께 할 수 잇는 시간 계획, 공간, 활동 계획)
3.부모 자신의 변화 기술(부모 자신이 변해야 자녀와 환경이 변한다.)
4.자녀를 변화 시키는 기술(어느 한계를 설정하고 그 한계를 넘었을 때 사용하는 자연적, 논리적 귀결에 의한 보상 체계 사용)
5.가족 문제 해결의 기술(고든의 무승부 기법과 드라이커스의 가족상담 기법을 사용하여, 가족내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 시도 한다.)
6)행동수정 이론(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을 계승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바람직한 목표행동의 선정및 관찰 - 행동에 대한 기록 - 행동에 대한 분석 - 강화와 벌을 통한 수정 - 모델링및 쉐이핑
*유제: 성폭행 당한 아이의 감정을 치유하기 위한 1차적 교육방법은?
*유제: 텔레비젼 뉴스를 보고 있는 부모의 앞을 왔다 갔다하는 병신이라는 아이를 대상으로 교육을 한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유제: 선생님, 선생님이 하라는 방식 대로 하니까 잘 안되는데요? 라고 학생이 질문해 왔을 때, 어떻게 응대 하는 것이 좋은가?
*유제: 희소 유치원생이 아빠에게 " 아빠! 사무치다가 무슨 뜻이예요?" 라고 물어 오면 어떻게 응대 해야 하는가?
***사무치다:속까지 깊이 미치고 닿아서 마음이 매우 아픈 것...
14.교수의 기본 원리:개, 사, 자, 직, 통
*학습의 기본 원리:
연,효,준, / 유,연,다,자,요
/ 일,시,계,강
/역,피,비
/주,파,재,동
/폐,근,유,단,계
/ 전,분,종/ 능,자,제
15.수업설계(수업 계획)
1)접근 방법: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2)수업설계변인: 수업조건 - 수업 방법 - 수업결과
3)학습및 수업 이론: 서술적 이론과 처방적 이론
4)수업설계의 과정 모형: ADDIE 모형
5)수업체제 개발 모형 중에서 목표명세화, 학습과제 분석, 평가도구 개발, 교수전략및 교수매체 선정등은 어디서 하는가? 수업 설계 단계
6)글레이저 모형, 한국교육개발원(KEDI) 수업모형,켐프 모형, 가네와 브릭스 모형, 딕과 케리 모형, 겔라크와 엘리의 모형
16.수업설게의 과정중 요구분석, 수업목표 설정및 진술, 학습과제 분석, 출발점 행동 진단, 수업 매체의 선정및 활용 계획, 수업 전략의 수립중에서 요구분삭(욕구사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용한 정보 수집
** 교육 자원 명세서 조사,프로그램 사용 분석, 설문 조사, 구조화된 집단에 의한 조사(초점 집단,명목 집단,델파이 패널 조사 집단)...
17. 체제적 수업설계 절차를 따를 때 수업을 통해서 길러질 학습 행동 특성을 설정하고 학습해야 할 학습 행동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학습과제분석 2.행동목표세분화 3.학습조건 규명 4.학습 계열 결정 5.수업매체 선정 6.수업 설계 타당성 확인,검토 )
18. 수업 단계별 주요 활동 중에서 정리시의 주요 활동: 핵심 강조및 반복 연습, 일반화, 보충자료 제시및 차시 예고
19.학습자 집단과 전문자 집단이 청중 앞에서 사회자의 진행으로 특정 주제에 대하여 대담 토론하는 사회교육 방식은?
20.문제 해결자가 문제 공간을 인지 한 후 출발 상태와 목표 상태 사이의 모순점이나 차이점을 줄이거나 메꾸어 나가는 것을 문제 해결이라 한다....정답(목표)은 하나이고,해결책이 두가지가 있는데 보다 효율적인 해결책이 있는 경우의 문제 공간은?
21.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서 학습관 비교:
*정보처리이론적(GIGO) 접근과 신경망이론적(Synaps) 접근
* 올드셀프와 뉴셀프의 비교
* 절망대학 투덜학과와 희망대학 미소학과의 비교
22.학습과 발달의 관계
23. 기술적(서술적)접근의 이론에는 학습이론과 발달이론이 있으며, 규범적이며 서술적 이론에는 수업이론이 있다.( )
1)학습이론: 행동주의(S-R 이론), 인지이론(Gestalt이론), 인간주의이론(내적존재이론,자아 인격 성장 이론)
2)발달이론: 기계론적 발달 이론, 유기론적 발달 이론
3)브루너는 "교수이론 서설"에서 좋은 수업 이론의 요고: 학, 지, 계, 강
2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궁극적 지향점: 학습의 효율성 증대
*학습: 반복 연습, 비교적 지속성, 행동의 변화
*행동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
25.수업 목표의 5대 기능(방,학,동,평,통), 수업목표 진술 원칙(학,도,행,하), 명세적 진술(타,메,가), 일반적 진술(아,브), 절충적 진술(그)
26,학습과제분석(구체적 학습요소 규명), 학습과제 분석 방법(위계, 단계,시간 기능): 완전학습 지향
*완전학습을 지향 하는 것들: 프로그램 학습, 형성평가, IPI. ATI, TTTI
27.출발점 유사 개념: 해비거스트(발), 캐롤(적), 글레이져(출), 브루너(경향)
28.교수매체 선정 절차(목표재확인-학습유형-매체분석표-매체 종합- 매체제작 설명서),수업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 모형(ASSURE)
*ADDIE 모형과 비교
29.수업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의 기본 계획), 수업전술(전략을 위한 구체적 수단 계획)
*수업설계를 위한 구체적 방략: 목표제시,동기유발, 결손발견및 처치, 활동내용제시, 연습 응용, 형성평가및 피드백, 전이(일반화)
*수업설계시 반영해야 할 사항: 전달매체의 효율성, 선수학습요소 확인
30.수업의 단계(도입, 계획, 전개, 정리, 평가), 단원지도계획 구성요소(명,이(개관),목,내,과,평, 지도상 유의점)
*지도안 작성시 반영 할 사항: 내용에 적합한 수업 과정 선택, 효율적 발문, 평가내용과 방법 계획
*도입시 주요 활동: 목, 동, 선
31. 수업모형(수업전략을 담고 있는 간명한 설명체제), 수업이론(개념, 원리, 법칙,모형을 토대로 일반화 가능성을 전제로 한 일련의 명제들의 집합)
* 일반적으로 모형은 이론의 하위 개념
*수업 모형의 기능:교수및 학습의 효율성 증진
*각 수업 이론의 인간관과 학습방법에 따라 모형 분류(죠이스와 웨일): 정,정,사,행
*체계적 탈감, 주장성 훈련 이론은 행동주의 모형
*완전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형
* 전체 학습 요소를 여러 부분들로 나눈 다음에 하나씩 정복해 나간다면 요소주의적 접근임
* 인간을 과제 수행 정보에 따라 자기 행동을 수정하는 "자아 수정 의사소통 체제"로 간주하는 수업 모형은 행동주의 모형임
32.글레이저- 데세코 수업체제 모형(출발점행동 모형, 일반교수모형): 목, 출, 수,평, 피드백
*진단평가 실시, 형성평가 실시, 총괄평가 실시
33.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형 완전학습 일반모형(KEDI 모형): 초,중/ 계,진,지,발,평
34.불완전 학습과 완전학습의 특징 비교(배경 교육관, 지능관, 평가관, 빈도분포, 고정변인, 유동변인)
*완전학스이론의 선구자: 캐롤(학교학습에 관한 계량-경제학적 접근)
*완전학습이론의 완성: 블룸(완전학습 10단계 모형)
*시간변인: 기,지,적
*비시간 변인:이,질
*소기의 목적이 성취되면 더 이상 주의집중을 하지 않는다: 과잉학습 배제(캐롤 지속력)
*지능관의 변천: 캐롤
*학습자 출발점 행동(65%: 지적 50%, 비지적 25%), 환경(35%; 교사 25%, 기타 10%)
35.브루너의 발견식 수업 이론: 학습 촉진을 위한 일반적 방법상의 원리 제시, 인지적 이론
1)좋은 수업 이론: 규범적(조건과 준거 제시), 처방적(절차,방법 제시) 일반 이론
2)일반이론의 성격: 학,지,계,강
3)교육의 목적: 자율적이고 자기 추진력을 가진 사색가(씽커)
4)발견학습의 4대 조건:학습태세, 요구상태,관련 정보의 학습,연습의 다양성
5)절차: 탐구환경- 발견의 과정(문,가,검,일) - 학습결과(유목<범주화>, 속성, 개념<속성을 지닌 관념>,지식의 구조, ..)
6)준비도 변인: 개념성취 능력, 지각능력, 학습의욕
7)개념성취모형(브루너)이 발견학습을 촉진한다.
*개념 개발 모형(타바: 귀납적 모형, 누적학습 모형)
8) 브루너 이론의 특징: 내적 강화 강조(유레카), 직관통찰, 문제해결방식의 전이, I - D 방식
36. 오수벨의 설명식 수업이론:
1)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유의미 아이디어 집합 - 인지과정(인지구조) - 명제(재생, 파지,전이)
2)논리적 유의미성(실사성 + 구속성)
3)잠재적 유의미성(논리적 유의미성 + 관련 정착 개념)
4)심리적 유의미성(잠재적 유의미성 + 학습태세)
5)포섭: 종속포섭(가장 효율적: 파생적 포섭, 상관적 포섭), 병위포섭, 상위포섭, 소멸포섭
6)의미의 가용도가 점차 증가하는 현상:
7)선행조직자(도입자료: 설명조직자, 비교조직자) 모형: 선'조제시 - 학습자료 제시 -인지적 조직 강화
8)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 원리: 학,점,선,내,통,선
9)수업목표: 내용 목표 주장
10)개인차 존중, 학습동기(과제동기 강조, 알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아 학습동기를 학습의 필수불가결 요소라고 보지는 않음. 동기는 연령이 증가할 수록 그 중요성이 약해짐.)
11)수업계열:연역적 계열의 설명식 수업( D-E방식)
12)학습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모두 요구
13) 브루너 이론과 오수벨 이론의 차이점:
37. 가네와 브릭스의 목표별 처방적 수업이론:
1)수업이론의 구성 요소: 학습조건 - 학습사태 -학습효과(학습력)
*학습조건: 내적 조건(선,학,자,주), 외적 조건(연,강,접)
*학습사태:감-획-저-재
*학습력: 학습된 능력(목표)
2)학습범주 5가지(수행중심 일차원적 분류체계): 운,언,지,인,태
3)학습의 유형 8가지: 신,자,운,언, 다,개,원,문
4)수업사태 9단계:
*도입(1,2,3) *전개(4,5,6,7) *정착(8,9)
*학습의 절차(9단계): 감수,활성화,작동기억을 위한 인출, 선택적 지각, 부호화 위한 특징 강조, 반응조직 활성화, 강화, 재생활성화, 재생 단서와 전략 안내
38.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CDT):미시적 이론
1)기초: 가네 이론
2)특징: 학습결과의 범주를 수행 - 내용의 이차원적 매트릭스에 의해 세분화, 단일 아이디어 교수 기법
*수행차원(발,활,기) *내용차원(사,개,절,원)
3)교수처방의 기초: 1차적 자료 제시형태와 2차적 자료 제시형태에 따라 실시
4)CDT 이후의 새로운 패러다임: ITT(교수교류이론) - 통합된 지식체계 형성 강조, 자동화된 교수설계및 개발 강조, 교수알고리즘(교류셀)파악 강조, 교수교류의 종류(요소, 절취, 연합)
39.라이겔루스의 인지 정교화 이론(학습의 효율성 최적화를 위한 교수내용 조직-제시 방법론):
1)개요: 교수내용의 인지적 조직-제시 전략, 거시적 이론, 광각 줌렌즈에 비유
* 주된 적용: 인지적 영역
*주된 목적: 인지영역의 학습과정 효율성과 학습내용의 파지및 전이 효과 증진
*특징: 계속적인 반복 연습,
*강조점: 교과내용을 인지적으로 정교화하여 조직-제시하라. 교과내용을 4S측면에서 최적화하여 제시하라.
2)어떻게 조직-제시해야 하는가? 교수내용을 4S측면에서 최적의 처방을 하라
3)교수내용 조직-제시 4S: 선,계,종,요
4)인지학습 정교화를 위한 7대 전략 요인:
1.단순-복잡 정교화 계열(개요정리에서 시작 ,점차 정교화<개념-절차-이론>),
2.필수 선행학습요소 계열화(구조화, 위계화),
3.망각 방지 위한 요약자 사용(학습단원 요약자, 교과전체 요약자),
4.상호 연결 종합위한 통합자 사용,
5.신구아이디어연합 위한 비유 사용,
6.인지전략체계 활성자 사용,
7.자유롭게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통제(내용, 교수전략, 인지전략을 선택-활용 할 수 있는 자유)
40.스캔두라의 구조적 학습원리에 기초한 교수이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에 관심
1)개요: 학습내용의 선택및 계열화 전략을 사용하여 규칙들, 고차규칙들,문제영역을 꼭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2)특징: 일반성, 절약성, 응집성 강조. 학습의 원형적 인지과정,구조적 분석 기법, 목표전환 통제, 능력의 모듈 형태 표현 가능성 인정
41.란다의 순차식-발견식 교수 이론(거시적 이론)
1)개요: 지식이나 기능 획득의 순차적 과정이나 발견적 과정에 기초하여 가르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인지적 조작의 분명한 실행 조장. 인지적 사고과정 촉진
2)주요 개념: 지식(영상, 개념, 명제), 조작(영상, 개념, 명제의 변형), 변형능력과 인성적 성향(능력을 토대로 개발)
42.켈러의 학습동기화 모형: ARCS
1)ARCS중에서 학습자 주의력(A)을 집중 ,유발, 유지 시키는데 중요한 요인:
지각적 주의 환기,
탐구적 주의 환기,
다양적 주의 환기등이 있다.
43.ARCS중에서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장래 목적(결과)과 성취 욕구(과정)를 충족 시켜 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서 친밀성 전략,목표지향성 전략,필요부합성 교수전략등과 관련 된 것은? (R)
44.ARCS중에서 과제 성공 능력을 느낌(지각된 능력),자신의 노력이 행동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음(지각된 조절감),성공에의 확신(성공에의 기대)와 관련 된 것으로,학습수행 필요조건과 평가 기준제시(학습 필요조건 제시),적절 수준의 도전감을 통해서 성공 기회 제공,성공의 내적 귀인요인 자극을 통한 개인적 통제감 제시와 가장 관련 되는 것은? (C)
45.ARCS중에서 학습초기에 학습동기를 유발 시키는 요소라기 보다는 일단 유발된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내적 결과(인지적,저의적 평가..),외적 결과(강화와 피드백)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학습이 끝난 다음 보다 빨리 적용기회 제공(자연적 결과)외적 보상(강화와 피드백),공정한 평가와 공정한 보상제공(공정성)전략과 가장 관련된 것은? (S)
46. 반듀라의 관찰 학습
1)유의점 :명확한 목표, 집중적 관찰, 명백한 관찰 순서와 방법, 모든 감각 동원,과학적이며 본질적 관찰능력 제고,관찰결과의 즉시 정리
2)절차: 주, 파, 재, 동
3)5가지 유형: 배,동,무,동,고.
47. 플랜더스 언어 상호작용 분석: 수업형태및 질 분석
1)특징: 분석 대상은 강의법과 문답법, 교사의 수업 태도나 수업방법 개선 추구,
2)분류항목: 10개
3)2/3 법칙:
48. 수업의 개별화: IPI, ATI, TTTI, PLAN, ALEM,
<참고>스캔듀라 구조적 학습원리에 기초한 교수 이론:
***우선 해야 할 일: 1)교수목표 확인 2)학습자의 원형적 인지과정 확인
*** 학습해야할 학습내용: 이론적 구성 체제로서의 규칙들
49.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업모형:
1)고든: 시넥틱스
2)슈크만:탐구훈련 모형
3)셀렌: 집단탐구 모형
<참조>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1)가네가 학습결과를 5대 영역으로 평면 분류 했지만, 메릴은 학습결과의 범주를 2차원적인 내용수준-수행수준 행렬표로제시
2)일차적 자료 제시형태는 일반성과 사례,설명식과 탐구식으로 이루어 졌다.
3)이차적 자료 제시 형태는 맥락,선수 학습,암기법,도움말,표현법(표상),피드백을 포함 하고 있다..
50..개념 성취모형(개념이 어떻게 학습되는가?)..부르너
*개념개발모형(개념이 어떻게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 되고 발전 되는가?): 타바
51.자기주도학습
1)이론적 기초:
2)자기조절전략: 인지변인(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동기변인(숙달목적 지향성, 자기효능감, 자기가치),/ 행동변인(행동통제, 도움요청하기, 학습시간 관리)
*전문가 사고와 초보자 사고
52.강의법 :헤르바르트 형식 단계설 적용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프로젝트 접근법)
*문답법의 절차
*구조화의 정도와 학업성취:
*토의법:
*프로그램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
*관찰학습:
*역할연기:
*비지시적 자율학습:
*시뮬레이션 학습:
*게임식 학습:
*시범학습:
53.자기 이해 비지시적 교수법:
1)의의: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가 통합됨으로써 잠재적 에너지를 더욱 발산 시키게 된다.(브런대지)
따라서 대인관계는 자아 이해를 촉진 시켜 주는 방법이 된다.(슈츠)
2) 자타 이해 발전 4단계:
< 1.진입단계 2.반응단계 3.자각단계 4.통정 단계 >
54. 비지시적 교수법:
1) 로저스의 자아성장의 4단계: 감,자,행,통
2)자아성장 6단계: 상,문,통,계,통,실
55.레쓰의 가치 명료화 모형(가치구명교수법)
1)특징:
2) 7단계 교육 방법
*콜버그의 가치추론모형:
*뱅크스의 가치분석모형:
56.올리버와 쉐이버의 법률적 탐구모형:
*의의: 공공문제에 대한 분석및 토론, 사회적 가치판단 능력 배양, 민주적 시민 육성
57.학급회의 수업 모형
1)개요:
2)기초:
3)3R's
58. 학습부적응아:
1)유형:
2)학습 부진과 유사 개념: 학습지진, 학업저성취,학업지체,학습장애
*학습장애(LD):
*ADHD:
59.학습한 지식의 의미를 심화 확대 전략:
60.평생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수의 궁극적인 목적은?
61. 학습전략
1)PQ4R:
2)MURDER:
62.수업의 기술:
1)동기유발:
2)교사의 대화기법:
3)설명기술:
4)강화방법
5)칭찬기술
6)질문기술:
7)피드백 기술:
8)경청기술
9)판서기술
63.협동학습:
1)이론적 배경: 사회심리학, 소집단 협동학습이론
2)협동학습의 단점 보완 방법:
3)두가지 관점:
4)직소-1
5)직소-2
6)직소-3
7)코프 코프
8)STAD
9)TAI
10)TT
11).동기론적 관점과 사회응집성 관점의 협동학습의 촛점:
***발달적 관점:상호작용자체가 학업성취에 도움을 준다(394)
***동기적 관점:상호작용만으로는 부족하고 개별 책무성과 집단 보상이 있어야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다.
****
12)직소-2의 특징: 슬라빈은 직소모형을 수정하여 자기 집단의 성공에 기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집단 보상구조를 가미 했으며, 학생팀 성취분담학습(STAD)의 장점(역할분담이 아닌 공동학습구조이지만 구성원 모두의 성취를 기대 한다.): JIGSAW 2.
13)협동기술을 높히는 방법:
라운드 로빈 기법과
라운드 테이블의 차이점:
64.개별화 수업
1).개별화 교수의 2대 이념과 2대 원리,
2)궁극의 목적:
3)유형:
* 질문: 학업 성취도는 학습자특성,학습과제,수업의세 변인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개념화 할 수 있다는 주장과 가장 관련 된 것은?
*질문: 진단,처방,평가의 반복으로 이루어 지는 수업의 개별화 방안은?
*전통적인 개별화 교수프로그램:
*PLAN:
*IGE
*PSI
*ALEM
*ICL
65. 기타의 수업 방법
1)OJT
2)코칭
3)도제제도
4)협의회
5)견학
6)현장실습
7)분단학습
8)서류함 기법
9)감수성 훈련
10)매체기반학습:
66.구성주의 교수 학습의 이해
1)기본 가정:
2)객관주의와 구성의 비교
3)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4)구성주의 교수의 원리
5)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6)사고와 언어의 관계
7)발달과 학습의 관계
8)문제중심학습(PBL)
9)인지적 도제 이론
10)인지적 융통성(유연성) 이론:CFT
11)상황학습 이론(SLT)
12)상보적 교수이론(RTT)
*각본협동학습
13)앵커드수업이론(AIT): (학생들의 중핵 관심)을 중심으로 수업함
14)윌리스 모형과 딕과 케리 모형의 차이점:
15)컴퓨터 네트웤을 통한 재택 수업: ICT, CMC
67..가네가 말하고 있는 학교학습에 적절한 수업 이론의 대표적 모형 다섯가지:
1)스키너학습이론 2)부르너 학습이론 3)오수벨 학습이론 4)가네의 학습이론 5)앗킨슨등의 정보처리 학습 이론
68.<지식 지능 KQ(Knowledge Quotient)>: 신지식인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지능
KQ가 개발되기 이전에도 인간의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들(IQ, EQ,PQ,MQ,SQ,CQ,AQ등)이 개발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도 1905년 Alfred Binet와 Simon이 개발한 Binet 지능검사로 시작된 IQ검사는 인간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다니엘 골맨의 EQ(정서적 지능)는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학교에서나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자신의 감정을 얼마나 잘 조절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측정 도구이다.
그리고 PQ(실제적 지능:PI)는 일상 생활에서 또는 직업 생활에서 자신, 타인 및 업무와 관련된 상황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상황을 개선하거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KQ는 이러한 측정 도구들의 개발 과정을 벤치마킹하였으며, 新지식인으로서 요구되는 마인드와 습관, 능력 그리고 각 직업군에서 요구되는 방법지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출제 기본 교재:<알기쉬운 탁영진 교육학>, <테마기출문제집>(탁영진 저)
.....지금까지 행복한 공부가 있는 집중도장 지기 희소 탁영진 이었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출처 : 탁영진교육학-탁설닷컴
글쓴이 : 탁설교육학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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