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교육학

[스크랩] 교육심리학 핵심 테마 노트

ronyhoya 2007. 2. 8. 18:40
....[卓說 -1] 교육심리학의 발달

1. Herbart(19c, 독) - 「일반 교육학」

2. 능력심리학(Wolff) - 형식도야설의 기초

- 인간의 마음(6) :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의지


3. Wilhehn Wundt : 심리 실험실(1879)


4. Meuman 「실험교육학 입문」 --분트의 영향

5. Hall, Cattell, Judd

→ James, Dewey, Angell

→ Thorndike(「교육심리학」)

→ Skinner → Gagn , Bloom, Glaser




6. 70년대 인지이론, 인본주의 이론




[卓說 -2] 정신분석학



(1) 초기 정신분석학(S. Freud)


* [3대 기본개념]

1) 구조개념 - Id, Ego, Super-ego

2) 역동심리학 개념

·본능

. Libido(Eros)
.Mortido(Thanatos),

.Cathexis
.Anti-Cathexis


3) 발달개념

.자아방어기제 -

보상, 합리화, 투사, 승화, 치환,
반동형성, 동일시

( 동일시의 유형)

① 목적지향적 동일시
② 자기애적 동일시
③ 대상 상실적 동일시
④ 권위적 동일시


.성격발달 5단계 -

① 구강기(0-1)
② 항문기(1-3)
③ 남근기(3-5)
④ 잠재기(6-11)
⑤ 성기기(11- )


(2) 후기 정신분석학(1930년 이후)

- Horney, Erikson, Sullivan, Fromm


(3) 교육적 시사점 - 초기의 관계나 경험 중시, 아동욕구(적절한 충족 중시), 전이




[卓說 - 3] 행동주의 심리학(S-R심리학)


1. 고전적 조건화(Pavlov)

·S - 강화 - R
·S형 조건화설


2. 조작적 조건화(Skinner)

·S - R - 강화
·R형 조건화설, R-S 이론



3. 교육적 시사점 : 학습, P.g, B.M, 교육개혁 방안






[卓說 - 4] 인지심리학(Gestalt이론, 정보처리이론, 언어심리학 포함)


1. 인지발달이론

1) Piaget

2) Bruner

3) Vygotsky

4) Case


2. 정보처리이론 :

Miller, Newell, Neisser, Anderson, Norman, Flavell


3. 교육적 시사점


-Piaget식 P·g

- 사고력 계발(문제해결력)

- 교과영역별 지식교육을 통한 사고력 육성





[卓說 - 5] 인본주의 심리학(제3의 심리학 : 인간주의 심리학)



(1) 자연과학적 접근(×) → 인문과학적 접근

(2) 배경 : 현상학(Phenomenology) , 실존주의, 해석학

(3)대표자: Allport, Maslow, Rogers, Combs

(4) 교육적 시사점

① 소외아동에 관심
② 자유의지 존중
③ 감정존중(지적 호기심)
④ 래담자 중심 상담




[卓說 - 6] 생물학적 접근의 교육심리학


1. 신경생물학적 접근방법(두뇌, 신경계)

2. 인간의 두뇌작용(좌뇌, 우뇌)

3. 교육적 시사점

① 지각, 기억, 학습, 동기, 정서현상과 뇌세포현상의 변화와 관계 설명
② 좌뇌 발달, 우뇌의 발달
- cf) 이중부호화 가설
③ 두뇌의 어느 특정부위 손상이 교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卓說 -7]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



1. 심리학(Psychology)


(1) 인간의 생득적 조건

1) 유기적 충동
2) 감각기능
3) 학습능력

(2) 인간형성

1) 와 의 상호작용
2) 사회화 과정
3) 동물적 차원 → 인간적 차원

(3) 인간의 특이성

1) 개인차
2) 인간의 정상성


(4) 인간의 역동성

1) 역동적 존재
2) 인간행동의 수정가능성



2. 교육과 심리학


(1) 교육에 대한 조작적 정의

(2) 심리학 : ( 인간행동 )을 연구하는 학문

(3) 양자의 관계

(4) 교육심리학의 4대 영역

(5) 사회심리학적 측면

1) 인간적 관계의 유형(학교)
2) 집단과 개인
3) 집단내의 개인과 개인


(6) 교육심리학의 성격


(7) 과학적 심리학 이전의 심리주의 교육설


Herbart
Wolff
Locke


(8) 과학적 심리학 시작


Wundt : 내성법(intro)
※ 구성주의 심리학 등장

Meuman


(9) 과학적 교육심리학 체계화


: 행동주의자 Thorndike


(10) 교육심리학의 영역확대 및 영역독립


1) 1910년대∼1950년대 이전
2)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3. 교육심리학의 연구법


(1) 검사법

1) 검사법의 의미

2) 검사법의 종류

(가) 지적 특성 검사 :
(나) 정의적 특성 검사 :
※ 성격검사

3) 표준화 검사

(가) 개념
(나) 특징
(다) 측정방법에 따라 분류
(라) 규준(Norm)
(마) 해석(정상분포곡선 & 표준점수)


(2) 교육연구의 9 단계


(3) 문헌에 기초한 연구

1) 통합적 방법
2) 역사적 방법
3) 철학적 방법


(4) 관찰에 기초한 연구

※ (정범모의 분류)
1) 사실조사 2) 법칙연구 3) 예언(기획)연구


(김종서의 분류)
1) 기술적 연구 2) 실험 연구 3) 현장연구


(5) 질문지법

1) 개념

2) 형식

① 자유반응형
② 선택형
③ 체크리스트형
④ 평정척도법
⑤ 등위형
⑥ 분류형
⑦ 조합비교법

3) 작성요령

4) 질문지법의 장점

5) 질문지법의 단점

6) 질문지법의 사용상 유의점



(6) 면접법

1) 개념

2) 기능

3) 기본원칙

4) 절차

준비 → 실행 → 종결

5) 면접법의 종류


구조화된 면접
비구조화된 면접
반 구조화된 면접

6) 면접법의 장점

7) 면접법의 단점

8) 면접법의 유의점



(7) 관찰법

1) 개념

2) 목적

3) 종류

(가) 참여 여부에 따라

참여 관찰
준참여 관찰
비참여 관찰

(나) 통제여부에 따라


통제관찰

a. 실험적 관찰법
b. 장면 선택법 (행동표집, 상황표집법)
c. 시간표집법(빈도기록법)

비통제 관찰



4) 관찰 결과의 기록

(가) 일화기록법
(나) 행동기록법
(다) 평정기록법
(라) 도시법


5) 관찰법의 장점

6) 관찰법의 단점

7) 관찰법의 유의점



(8) 패널(Panel technique)

1) 개념
2) 특징
3) 유형
4) 장점
5) 단점



(9) Sociometry (사회성 측정)--모레노, 수용성 검사



(10) 의미분석법 --태도검사기법


(11) 투사법 --심층내면세계 파악 기법

(12) 사례연구

(13) 발달연구

(14) 내용분석

(15) 상관연구

(16) 표집

(17) 표집분포와 표본분포의 차이점

(18) 변량분석과 공변량 분석의 차이점

* 상관은 변인들간의 공통요인의 관계이며,
* 공분산은 변인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정도이다.
따라서 공분산이 클수록 두변인간의 상관은 높아 진다.

(19) 표집오차와 표준오차의 차이점

(20) 고정적 오차와 변산적 오차

(21) 인상의 오류와 대비의 오류

(22) 영가설과 유의수준

(23) 크론박 α계수

(24)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25) 사정(Assessment)과 인본주의 교육관






[卓說 - 8] 발달이론



1. 성장(Growth) : 양적으로 변화 ( ex. 신체적 변화 )

2. 성숙(Maturity) : 성장의 극치를 추구하는 종합적 질적 변화 ( ex. 신체적, 생리적, 정신적 변화 )

3. 학습(Learning) : L = A - (B+C+D)



4. 발달(Development) :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한 진보적인 변화


(1) Koffka : 발달은 유기체의 ① 양적증대, ② 기능의 유능화, ③ 구조의 정밀화
(2) Hurlock : "발달은 순서가 있고 전후맥락을 가진 한 패턴을 이루며 진행되는 점진적인 계열의 과정"
(3) Werner : "발달은 유기체의 분화와 통합의 과정"



5. 아동발달에 관한 양대 관점 : 기계론적 관점과 유기론적 관점




6. 발달의 일반적 원리


(1) 순서성 :

상체 → 하체, 중심 → 말초, 대근육 → 소근육,
머리 → 손·발, 전체 → 특수

(2) 계속성과 속도 :
발달은 계속적 과정이지만 속도는 불일정.

(3) 개인차 : 개인내 차 vs 개인간 차

(4) 여러 측면과 상호관련성

(신체발달 ↔ 정의적 발달 ↔ 인지적 발달)

(5) 분화와 통화

(6) 주기성

(7) 전심과 이행



7. 발달의 기본성격


(1) 발달의 기초성 :
아동기 경험의 기초성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2) 발달의 적기성 :
아동기의 결정적 시기.

(3) 발달의 누적성 :
앞 단계의 결손은 다음 단계의 결손을 더욱 심각하게 함(부익부 빈익빈 현상)

(4) 발달의 불가역성 :
초기 결손은 나중에 교정·보완이 어렵다.



8. 준비도와 유사 개념


·Carroll : 학습적성
·Glaser : 출발점 행동
·Bruner : 학습에 관한 선행 경향성
·Havighurst : 발달과업


9. 발달연구의 접근법


(1) 종단적 접근법
(2) 횡단적 접근법
(3) 단기 종단적 접근법 :
*(1), (2) 약점 보완, 단기간에 발달의 연속성을 파악하고 역사적 효과(History effect), 사회문화적 효과(Cohort effect)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한다.

* 종단적 연속적 설계와 횡단적 연속적 설계도 살펴야 한다.(희소 프라미스 키퍼 교육연구편)



[卓說 - 9] Piaget (1896∼1980) 인지발달이론



1. 개요


(1) 발생학적 인지론 : 지식의 근원에 대한 철학의 인식론 문제해결 노력

(2) 주요개념

1) 조직
2) 순응
3) 동화
4) 조절
5) 평형화
6) 기존 인지구조의 체제 (이해의 틀) : schema
※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단계에 이르러 획득된다.


(3) 주요 특성 : 발달의 순서는 일정불변, 발달의 속도는 개인차 존재.



2. 발달단계와 주요특징


(1) 감각 동작기 (0∼2세)


1) 반사기 (출생∼1개월)
2) 1차 순환반응 (1∼4개월)
3) 2차 순환반응 (4∼10개월)
4) 2차 도식협응 (10∼12개월)
5) 3차 순환반응 (12∼18개월)
6) 사고 및 상징적 표상 (18∼24개월)


(2) 전조작기 (2∼6세)

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
3) 자아중심성
4) 물활론적 사고
5) 도덕적 실재론, 규칙의 예회 불인정
6) 꿈의 실재론


(3) 구체적 조작기 (6∼12세)

1) 현재 여기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실에 대해 귀납·논리적 사고
2) 보존성
3) 가역적 사고
4) 탈중심성 → 자아중심성에서 탈피
5) 명제 내적 사고

(4) 형식적 조작기 (13세∼ )

1) 가설연역적 사고, 추상적 추론
2) 조합순열적 사고
3) 명제간 사고
4) 인과관계(원리·법칙) 발견적 사고
5) 추상적 개념 사용 및 일반화
6) 이상향(utopia) 개념




[卓說 -10] 신 Piaget 이론가 케이즈(Case)


1. 개요

① 수·논리적 관점보다는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기술
② 아동은 문제해결을 위한 내부적 청사진(실행제어구조)를 가진다.
③ 인지발달이 높아질수록 작동기억 속의 저장공간은 커지고 조작공간은 작아진다.


2. 인지발달 4단계
(1) 감각 운동기(0∼2세)
(2) 관계 조작기(2∼5세)
(3) 차원 조작기(5∼11세)
(4) 벡터 조작기(11∼18세)






[卓說 -11] Vygotsky (1896∼1934)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1. 개요

①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개인적 상호작용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② 사회구성원과의 상호작용 및 언어사용의 기반이 되는 사회·문화적 환경 중시(마르크스이론의 영향)
③ 아동의 발달은 사회의 진보와 마찬가지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역사적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④ 고등정신을 위한 인지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아동의 언어습득
⑤ 「사고와 언어」에서 둘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통합되면서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2. 언어발달의 4단계


(1) 원시적 언어단계(출생∼2세) : 사고 이전의 언어. ex) 울음, 옹알이
(2) 순수심리적 언어의 단계(2세∼7세) : 문법적 구조를 깨닫지 못한 상태의 언어사용.
(3) 자아중심적 언어단계(7세 이전시기) : 문제해결 위한 도구로서의 외적언어인 혼잣말을 사용
(4) 내적 성장 언어단계(7세 이후시기) : 머리속으로 말하면서 문제해결 시도 ( ex.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머릿속에서 따라서 외적언어는 물론 내적언어도 사용한다.)


3.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견해


※ 교육을 통한 가장 효율적인 인지적 성장 기회는 → ZPD 내에서의 아동과 유능한 사회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 ZPD(근접발달지대) : 잠재적 발달수준과 실제적 발달수준간의 간격.




[卓說 -12] S. Freud (1856∼1939)의 심리성적 성격 발달이론



◎ 성격발달 5단계
① 구강기(0∼1세) ② 항문기(1∼3세)
③ 남근기(3∼5세) ④ 잠복기(5, 6세)
⑤ 생식기(13∼19세)


〈 비판되는 점 〉
①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
② 인간을 과거적이며 수동적 존재로 파악
③ 문화적 특수성 경시
④ 양심은 주변 사람들의 격려 등의 영향도 받는다.
⑤ 신경증 환자와 정상인 구별이 요구된다.





[卓說 -13] E. Erikson (1902∼1994)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 개요 : Post - Freudian


1) 생의 전 과정에서 각 단계마다 만나는 발달의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정상성과 비정상성이 양극적으로 나타난다.
2) 결정적 시기, 발달과업 중시
3) 제1단계인 기본적 신뢰감을 가장 기초라고 생각함
4) 발달의 제5단계인 청년기에 많은 관심 - 모라토리움시기, 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
5) 자아(Ego)를 Id의 보조적으로 보는 Freud 입장을 비판하고 의식적이고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정상인 자아를 강조하여 더욱 인본주의적인 "자아 심리학"을 성립시켰다.
6) 사회적 관계에 따라 자아발달 8단계이론 제시.



* 희소 탁샘 군단 여러분....꼭 합격 하시 길 기원 합니다.....모든 것을 하늘에 맡기고 최선을 다하는 희소 가족 입니다!!!!!! 모하최희~~~ 평소 우리가 훈련 받은 대로....아자 아자~~~~


출처 : 탁영진교육학-탁설닷컴
글쓴이 : 탁설교육학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