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분자의 속도가 어떻게 분포되어있는지를 계산한 공식이다.
주어진 속도 범위 내에 속한 기체 분자의 수를 계산해 내었다. 이것은 당시 과학자들 사이에 정설로 되어 있던 기체 분자 속도는 동일하다는 관념을 깨고 기체 분자들은 통계학적인 분포에 따라서 운동을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이론은 기체운동론에 대해 매우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통계역학이 시작된 동기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맥스웰 분포곡선에서 가장 큰값은 근제곱평균속력 (RMS speed) 입니다. 가장 느린 것은 최빈속력이구요..왜 3가지 속력을 사용하는가라는 질문은 통계역학을 조금 이해하셔야합니다.. 통계에서는 주어진 자료에 대해 그 대표값이란 것을 구합니다. 즉 주어진 자료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통계량을 구하는데 아시다시피, 평균, 중간값, 최빈값등이 사용되지요..
맥스웰속도분포함수는 결국 에너지와 압력에 관한 식을 풀면서 나오는데, 여기서 속도로 이용되는 값이 근제곱평균속력입니다. 맥스웰식을 유도하며 자연스레 근제곱평균속력이 도입되는 거죠..그래서 운동 에너지계산시에 이 속력이 이용됩니다.
그렇지만 맥스웰 분포곡선은 속력과 입자수에 관한 분포입니다..통계적 관점에서는 여기서 대표값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이 평균속력과 최빈속력입니다. 즉 수학적인 통계분석에서 이용되는 것이죠.. 그러나 백스웰분포에서 평균속력
--------------------------------------